(주)비전드림교육 소속 박은희 선생님께서 메타버스 전문가로서 본교에 초청되어 화령고 1,2학년 학생들에게 메타버스의 세계를 자세하게 안내해 주셨다. 메타버스에 대해서 그저 막연하게 알고 있거나 그냥 한두 번 들어본 정도의 단어였는데 오늘 강의를 통하여 많은 학생들은 개념파악이 새롭게 되었으리라 믿는다. 강의 주제는 <메타버스의 개념과 발전 방향>이었다. 내용 이해를 위해 박은희 선생님께서 정리해 주신 원고의 내용을 아래에 옮겨 본다.
** 메타버스란?
- 가상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 우주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를 합성한 신조어
- 1992년 출간한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 크래시'에서 가장 먼저 사용 - 컴퓨터 기술로 구현된 3차원의 가상 공간
1) 문자적 메타버스: 가상 초월과 세계 우주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함
2) 의미적 메타버스: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전반적 측면에서 현실과 비현실 모두 공존할 수 있는 생활형 게임형 가상 세계
결론적으로 메타버스는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자유롭게 넘나들며 사회, 경제, 문화적 활동을 할 수 있는 세계를 의미한다고 하겠다.
** 메타버스의 등장 배경
1. 최근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와 앤비디아의 젠슨 황 등의 글로벌 IT기업 대표들이 언급하면서 이슈가 됨
- 이미 오래 전부터 연구되었던 분야
- 지난 몇 십년간 꾸준한 기술 개발, 산업 적용 사레들이 존재했지만 일반 대중과는 거리가 있었음.
2. 코로나19 사태로 갑작스럽게 비대면의 필요성이 대두
3. 대면으로 참여하지 못해 어려워진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을 위한 다양한 시도와 변화가 가상세계의 진화된 형태인 메타버스를 전세계적으로 주목받게 함.
** 메타버스의 특징: 5C
1. Conon(세계관)
- 현실과 다른 무엇에 바로 세계관이 필요
2, Creater(창작자)
- 누구나 콘텐츠 창작자가 될 수 있음.
3. Currency(디지털 통화)
- 생산과 소비가 가능, 가치를 저장, 교환하기 위한 디지털 화폐가 통용
4. Continuity(일상의 연장)
- 일상의 연속성 보장
- 단발성 행위나 일회성 체험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인생여정처럼 진행
5. Conectivity(연결)
- 시공간을 연결, 서로 다른 메타버스 세계를 연결, 사람과 사람을 연결, 현실과 가상을 연결
- 시공간을 초월해 인류가 쌓은 새로운 연결의 힘을 토대로 또다른 세계를 창조하고 확장
** 메타버스의 구성 요소
1. 메타버스에서 내 정체성을 표현해 주는 아바타
2. 아바타와 각종 오브젝트들이 위치하는 공간
3. 공간을 아바타가 유영하며 다양한 제스처, 표정을 취하도록 해주는 행동
4. 아바타가 공간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는 것에 대한 보상이나 거래를 위한 경제시스템
** 메타버스의 3가지 성공 요소
1. 높은 자유도
- 사용자를 닮은 또는 마음에 드는 아바타를 생성, 자유롭게 생활 가능해야 함
2. 소셜(사회적 연결)
- 메타버스 안에서 다른 플레이어들과의 연결은 필수
3. 수익화
- 게임을 제공하는 회사뿐 아니라 참여하는 모든 기업과 플레이어들도 수익 창출이 가능한 플랫폼
** 메타버스의 문제점 3가지(생략)
** 메타버스 문제점 해결방안(진행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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